본문 바로가기
건강이 최고

커큐민 효능과 부작용 정리 및 영양제 추천(비교)

by antiaging 2024. 3. 3.
식물성 항산화.항염증 성분 & 항암성분인 커큐민은 Curcuma longa (강황)의 뿌리줄기에서 발견되는 주요 천연 폴리페놀입니다. 커큐민은 염증성 질환, 대사 증후군, 통증, 신장 기능 개선 등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점의 대부분은 항산화 및 항염증 효과 때문입니다. 커큐민은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커큐민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커뮤민 영양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커큐민은 천연  식물성 항산화 . 항염증 성분  &  항암성분

커뮤민의 효능

1. 신체 항산화제 능력 제고

산화 손상은 노화와 많은 질병의 원인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커큐민은 화학 구조로 인해 자유 라디칼을 중화할 수 있는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또한 동물 및 세포 연구에서는 커큐민이 자유 라디칼의 작용을 차단하고 다른 항산화제의 작용을 자극할 수 있다고 확인되었으나,인간을 대상으로 한 추가 임상 연구가 필요합니다.

2. 천연 항염증 화합물

커큐민은 여러 가지 염증 자극에 의해 증가된 NF-KB 활성화를 차단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염증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생리 활성 물질이지만 의학적 결과를 생성하려면 매우 높은 복용량이 필요합니다.

3. 암 예방

죽지 않는 암세포 사멸, 종양에서의 새로운 혈관 생성 가능성 및 암의 전이 가능성을 줄이는 데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대장암과 같은 소화기 계통 암의 발생 확률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관절염 증상 개선에 도움

연구에서 골관절염 환자에 대한 통증 완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효과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대사증후군 개선 도움

커큐민은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하고, 지방 생성을 억제하고, 혈압 상승, 염증 및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대사증후군의 여러 측면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심장질환 위험 감소

심장질환은 세계 사망 원인 1위입니다. 심장병의 주요 원인인 내피, 혈관의 내벽의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심장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염증 및 산화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알츠하이머병 치료에 유용

염증과 산화 손상이 알츠하이머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커큐민은 두 가지 모두에 유익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커큐민은 알츠하이머병의 주요 원인인 아밀로이드 플라트 단백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8. 눈 및 신장 건강 개선

일부 연구에서는 염증성 및 퇴행성 눈 질환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눈 건강에 이점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급성 신장 부상을 치료하고 항산화 물질을 증가시켜 신장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작용

용량 반응 연구에서 500~12,000mg을 투여받고 72시간 동안 추적 관찰한 7명의 피험자는 설사, 두통, 발진 및 노란색 대변을 경험했습니다또 다른 연구에서는 1~4개월 동안 하루 0.45~3.6g의 커큐민을 섭취한 일부 피험자에서 메스꺼움과 설사, 혈청 알칼리성 포스파타제 및 젖산 탈수소효소 함량의 증가가 보고되었습니다

커큐민 영양제 추천(비교)

지용성이고, 소수성인 특징을 갖고 있고, 우리 몸에 잘 흡수가 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커큐민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한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들을 간략히 비교해 보겠습니다.

테라큐민 콜로이드 나노기술(분말 자체의 입자크기를 작게 만듦)을 적용한 것으로 커큐민 그 자체, 일반 커큐민 분말보다 혈중 농도가 약 27배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음

C3 입자가 고운 커큐미노이드3종류를 바이오페린(흑후추 추출물)과 함께 첨가

바이오페린은 커큐민이나 우리가 먹는 영양 성분들의 흡수율을 전체적으로 높이는 효과가 있지만, 처방받은 약들의 흡수율을 높이기 때문에 처방약을 먹는 동안에는 C3는 피하는 게 좋음

롱비다 리포조말(세포 흡수를 약 2배 정도 극대화한 공법 기술) 형태로 흡수율이 높음

커큐민엘리트 – 갈락토만난(서로 붙어서 흡수율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을 섞음, 흡수율이 45배 정도 높아짐(임상 데이터가 적음)